내포투어

충청남도 내포신도시 투어 프로그램

합덕성당
2021-10-12   6

합덕성당.JPG

합덕성당

초기 한국 천주교의 역사를 담고 있는 충청 최초의 본당인 합덕성당은 1890년 예산군 고덕면 상궁리에 세워진 양촌성당으로 출발하여 1899년 현재의 위치에 120평의 대지를 구입하고 이전하면서 합덕성당으로 명칭을 바꾸었습니다. 그 뒤 1929년 페랭신부가 현재의 벽돌로 고딕 성당을 신축하였습니다. 1960년 신합덕성당이 독립함으로써 명칭이 합덕성당에서 구(舊)합덕성당으로 변경되었다가 1997년 다시 합덕성당으로 변경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역사적, 건축적 가치를 인정받아 1998년 충청남도 기념물 제145호로 지정되었습니다. 낮은 언덕 위에 자리한 이 성당은 정면의 종탑이 쌍으로 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건물의 전면에는 3개의 출입구와 3개의 창이 있는데 그 상부는 모두 무지개 모양의 아치로 되어 있습니다. 외벽은 붉은 벽돌로, 창의 둘레와 종탑의 각 모서리는 회색벽돌로 쌓았으며, 창의 아래 부분과 종탑의 각 면에는 회색벽돌로 마름모 모양의 장식을 더 하였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아름다운 성당으로 드라마와 영화에도 많이 나오고 SNS 핫 플레이스로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충청남도 기념물 제 145호로 지정된 합덕성당은 천주교인뿐만 아니라 사진작가들에게 사랑받는 출사지로도 손꼽힙니다.


출처:당진시 www.dangjin.go.kr 


다음글 해미읍성
이전글 수덕사
리스트